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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 상 ◆

로고 디자인하는 법 (나만의 로고 만들기)

by ✪‿✪ 2022.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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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디자인
세상의 다양한 로고

로고의 힘

 브랜딩이 중요시되고 있는 시대에서 로고가 지니고 있는 힘은 강력하다. 자신의 정체성을 대중들에게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되며, 브랜드의 이미지와 직결되는 브랜드의 대표적인 얼굴이 되기 때문이다.

저작권 문제

 로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는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로고 디자인 과정 중,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폰트가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로고를 그리는 과정에서도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타인의 작품을 그대로 옮겨오는 행위는 반드시 금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좋은 로고를 만들 수 있을까?

로고를 간소화하여라

 로고는 간소화되어 표현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반복적인 수정 작업을 통해 간소화하는 작업을 실시해주는 것이 좋다. 로고의 목적은 감상보다는 전달의 목적이 크기에,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의미 전달을 할 수 있는 뚜렷한 디자인이 선호된다. 또한, 사람의 뇌는 생각보다 쉽게 피로해지기에 간소화된 디자인을 오래 기억한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 많은 기업들이 단순화된 로고를 사용하고 있다. 화려하고 복잡한 로고보다, 간단하고 단순한 로고가 더 효과적임을 기억하자.

의미를 부여하라

 로고 안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담겨있어야 한다. 로고는 단순히 상호명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그 의미를 로고를 통해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부가적인 설명을 통해서라도 해당 로고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면 그것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

정체성을 전달하라

 로고를 통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전달하는 방법을 고려하자. 자신의 브랜드가 가장 표현하고 싶은 두 가지 정체성을 융합하여 디자인할 수 있다. 정체성을 표현하는 키워드들을 생각해보고, 그 키워드 중 핵심이 되는 내용을 두 가지로 추려보자. 그 두 가지 키워드가 로고 안에 조화롭게 담을 수 있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로고가 제작될 수 있다.

 

 

포인트 컬러를 선정하라

 모든 디자인에서 색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의 브랜드에 맞는 포인트 컬러를 로고에 사용한다면, 일관된 브랜드 디자인과 이미지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흑백으로 전환하였을 때, 로고의 표현력이 크게 떨어지지 않도록, 색의 배치와 조합에 신경 써서 컬러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익숙한 디자인은 피하자

 모든 디자인과 작품들이 그러하겠지만, 진부한 표현의 디자인은 쉽게 잊힌다. 자신의 브랜드만의 콘셉트와 테마를 로고에 담아, 익숙한 한 로고가 되지 않도록 특별함을 추가해보자. 여러 로고에 같은 종류의 동물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 모습은 각기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자.

 

나만의 글씨체를 만들어라

 로고 제작에 있어 기존의 서체들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하지만 기존 서체에서 변형을 주거나, 새로운 서체를 이용하여 로고를 제작하는 방법은 손쉬운 차별화 전략이 될 수 있다. 여기서 경계해야 할 부분은, 독특함과 창의성을 지나치게 추구하여 가독성이나 직관성이 떨어지는 경우이다. 창의적인 표현을 시도하되, 의미 전달에 해가 되는 디자인은 피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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